더운 날씨에 에어컨은 필수인데요. 문제는 실외기가 없으면 에어컨 설치도 어렵다는 것입니다. 여기 실외기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하나 있습니다. 오늘은 이동식 에어컨 사용 후기를 통한 장점, 단점 그리고 브랜드별 추천 제품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이동식 에어컨 후기 장점 단점
해당 글에서는 이동식 에어컨 사용 후기를 통한 장점, 단점에 대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범용적인 이동식 에어컨의 장단점을 살펴본 뒤 상황별 추천 제품도 소개해 드리고 있으니 아래 글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동식 에어컨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 중 대부분이 집안에 실외기를 추가로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실 텐데요. 실외기가 따로 필요 없는 에어컨에는 이동식 에어컨과 창문형 에어컨이 있습니다.
이동식 에어컨의 단점 때문에 구매가 꺼려지신다면 차선책으로 창문형 에어컨 구매를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동식 에어컨과 마찬가지로 실외기 별도 설치가 필요 없어 많은 분들이 구매하시는 제품입니다.
창문형 에어컨 비교 정리합니다. (삼성, LG, 파세코)
이동식 에어컨 장점
1. 가격이 저렴하다.
이동식 에어컨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가격입니다. 실외기 별도 공사 필요 없고요. 실외기와 에어컨 인버터 일체형인 제품이라 가격이 저렴합니다. 창문형 에어컨이 최소 60만 원부터 시작하는데요.
이동식 에어컨은 가장 비싼 제품이 60만 원 초반대이고요. 가성비 제품은 30만 원대이면 에어컨 한대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2. 이동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
이동식 에어컨은 창문 근처에 호스를 연결하여 더운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는데요. 이 때 호스의 길이에 따라 이동 길이가 달라지고요. 더울 때 특정공간 빠르게 식히고 싶다면 제품을 이동하여 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단, 방과 방 사이 이동은 호스 길이에 어려울 수 있고요. 호스 길이가 길어지면 더운 바람이 지나가는 통로가 길어지면서 집안 온도가 다소 올라갈 수 있습니다. 호스 길이는 최대한 짧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설치가 간편하다.
창문형 에어컨의 경우 창문 형태에 따라서 설치 난이도가 급격히 올라가게 되고요. 그에 따라 설치 기사님이 따로 방문하지 않으면 설치가 정말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동식 에어컨의 경우 제품에 따라 볼트, 너트, 드라이버 전혀 필요 없고요. 칼과 손만 있으면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알루미늄, 나무 창문은 설치가 어려울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이동식 에어컨 단점
1. 소음이 큰 편이다.
이동식 에어컨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소음입니다. 보통 39dB 이하 정도 되어야 거슬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데 해당 제품은 작동 시 평균적으로 55dB 정도의 소음이 발생합니다.
에어컨을 작동시키면서 TV를 보거나 게임 또는 책을 읽기에는 사람에 따라 거슬릴 수 있습니다. 다만 인버터 용량이 큰 제품의 경우 모드에 따라 소음이 39dB 이하의 제품도 있는데요. 해당 모델은 아래 글에서 소개해 드릴게요.
2. 바닥 공간을 차지한다.
창문형 에어컨이나 시스템 에어컨은 벽면 또는 천장에 붙어 있기 때문에 공간을 적게 차지합니다. 하지만 해당 제품은 스탠딩 에어컨과 마찬가지로 지면에 두고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바닥 공간을 차지하고요.
창문에 연결되는 배관 호스도 경우에 따라 길기 때문에 다소 지저분해 보일 수 있습니다.
3.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온다.
마지막으로 이동식 에어컨은 전기요금이 다른 에어컨에 비해 많이 나오는 편인데요. 같은 공간에 동일 시간 사용 시 창문형 에어컨이 월 2만 원 가량 나온다면 해당 제품은 4만 원 정도 나옵니다.
이동식 에어컨 추천 제품 [브랜드]
이동식 에어컨은 크게 3가지 브랜드가 있는데요. 각 상황에 맞춰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위니아 이동식 에어컨
위니아 이동식 에어컨은 30만 원 중반대에 구매할 수 있는 가성비 이동식 에어컨입니다. 가격이 저렴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고요. 소음은 55dB로 다소 큰 편입니다. 소음에 민감하지 않은 분들께 추천드리는 제품입니다.
2. LG 이동식 에어컨
이동식 에어컨의 귀족, LG 에어컨입니다. 가격은 60만 원 중반대로 이동식 에어컨 중 제일 비싼데요. 대신 이동식 에어컨의 단점을 대부분 보완한 제품입니다.
먼저 듀얼인버터가 적용되어서 전력 효율을 높였고요. 장시간 사용할수록 전기 요금이 줄어듭니다. 거기에 저소음 모드 적용 시 39dB 이하까지 소음이 떨어져서 소음에 민감하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3. 파센느 이동식 에어컨
마지막으로 파센느 이동식 에어컨입니다. 가격은 40만 원 후반 대이고요. 디자인이 깔끔하고 전력효율이 LG보다 뛰어난 편입니다. 같은 성능 대비 전기 요금은 제일 적게 나오는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고요.
무엇보다 회사가 망하지 않는 한 평생 A/S 되는 제품입니다. 전기요금 줄이면서 A/S도 계속 받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이동식 에어컨 후기 요약
지금까지 이동식 에어컨 사용 후기를 통한 장점, 단점, 추천 제품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동식 에어컨을 사용하면서 가장 크게 와닿았던 단점은 바로 소음이었습니다.
소음 때문에 생각보다 거슬려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소음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LG 브랜드를 추천드리고요. 방안에 틀어 잠깐 틀어놓고 독서, TV 시청 등을 할 때는 중지하면서 사용하려면 위니아도 괜찮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