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태어나면 부모는 아이의 의, 식, 주를 책임져야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식'은 가장 강한 노동 강도를 자랑합니다. 그만큼 준비를 잘해야 버틸 수 있어요. 오늘은 출산준비물 리스트 중 수유용품 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산준비물 리스트 - 맘마 편 (수유용품)
해당 글에서는 출산준비물 리스트 수유용품 관련 정보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아래 리스트 또는 글 맨 아래 pdf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간편하게 리스트 업 하실 수 있고요.
수용용품 편 외 출산준비물 리스트 의류 편, 위생용품 편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수유용품 출산준비물 - 공통
수유용품은 쉽게 생각해 우리 아이 밥그릇이고, 맘마 먹일 때 필요한 도구들이죠? 아이들은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초반에 신경 써줘야 합니다.
젖병/젖꼭지
아이의 밥그릇입니다. 이번 출산준비물의 핵심 아이템이고요. 주로 플라스틱, 유리 재질 많이 사용합니다. 다만 유리 재질의 경우 무겁고 열전달이 잘되어 아이가 뜨거울 수 있으며 무엇보다 쉽게 깨질 수 있어요.
그래서 대부분 플라스틱 재질을 많이 사용하는데 플라스틱 중에서도 PPSU 재질을 추천드립니다. 최고급 플라스틱 재질 중 하나로 열탕 소독, UV 소독 시에도 환경 호르몬이 나오지 않는다고 하네요.
저희 집은 국민 젖병 더블하트로 준비했습니다. 설거지를 자주하고 싶지 않다면 최소 4~8개 정도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리고요. 가장 범용적인 용량은 240ml이고요.
아이 성장 속도에 따라 용량 조절하여 구매하시면 돼요. 젖꼭지는 3개월에 한 번씩, 젖병은 6개월에 한번씩 전량 교체를 추천합니다.
공갈 젖꼭지
공갈 젖꼭지는 아이의 심신 안정과 수면 유도에 꼭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사용하면 아이의 턱 발달이 살짝 늦어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일단 재우는 게 중요하겠죠? 꼭 사세요. 두 번 사세요.
젖병 소독기 (식세기 있는 경우)
집에 식기세척기가 있다면 젖병 소독기를 출산준비물 리스트에 넣어두시길 바랍니다. 식기세척기는 프로메테우스의 불 이후로 최고의 발견이라 할 정도로 가사 노동 시간을 혁신적으로 줄여준 제품이죠.
젖병 식세기 + 젖병 소독기 조합은 당신의 지친 육아 노동을 조금이라도 줄여줄 빛과 소금 같은 존재입니다. 저희 집은 PPSU 재질 젖병도 안심하고 소독할 수 있는 프리티 젖병 소독기로 구매했습니다.
퓨리티플러스 젖병소독기 사용 후기 - 장점 단점 알려드립니다.
SK매직 식기세척기 6인용 추천 후기 - 장점 단점 알려드립니다.
젖병 건조대 + 집게 + 세척솔 + 유아 식기 세정제 (식세기 없는 경우)
식기세척기가 없다면 어쩔 수 없이 손 설거지 해야 하는데요. 아이가 신생아 때는 많으면 하루에 6~7번가량 식사를 한다고 합니다.
젖병이 한정적이라면 매일 손설거지를 진행하는 게 좋고요. 이 과정에서 어른 손에 닿게 되면 쉽게 세균 오염이 발생할 수 있어 젖병 건조대와 집게 그리고 유아 전용 식기 세정제 준비하셔야 합니다.
마더케이에서 젖병 건조대, 집게, 세척솔을 세트로 판매하고 있고요. 아이의 입에 닿는 밥그릇을 케어하는 제품인 만큼 새 제품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모유 수유 시 출산준비물
출산준비물은 이제 모유 수유 또는 분유 수유 선택에 따라 출산준비물이 달라지는데요. 선택은 마미님들의 선택이니 아빠는 가만히 준비만 해주면 됩니다.
대한민국 국민 수유 테크는 6개월 모유 수유 이후 분유 수유 루트인데요. 그만큼 많이 실패하는 테크 트리입니다. 계획은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현실을 마주하기 전까지는 말이죠 후후
유축기, 깔때기
일단 유축기, 깔때기 사용법은 출산 후 산후조리원에서 알려주실 거고요. 조리원에서 모유 수유 시도 후 계속하실 거라면 보건소에서 유축기를 무료로 대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출산준비물 리스트 준비하면서 안 그래도 돈이 많이 드는데요. 빌릴 수 있는 건 빌리고 당근 할 것은 당근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수억 깨집니다.
모유 저장팩
우리 아이는 어른스럽게 삼시세끼 정시에 챙겨 먹지 않죠? 언제 돌발 식사 시간이 발생할지 모릅니다. 이러한 상황을 미리 대비하기 위해 모유를 위생적으로 저장할 공간이 필요합니다.
브랜드는 역시나 마미님들의 워너비 브랜드 마더케이 선택했고요. 완분 할 계획이 아니시라면 90매 들어가 있는 1팩 정도는 미리 구비해 두시길 바랍니다.
분유 수유 시 출산 준비물
모유 수유를 선택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개인 상황에 따라 바로 분유 수유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출산준비물 리스트에 아래 아이템을 넣어두세요.
베이비 브레짜 분유 제조기 (식기세척기 있는 경우)
선배 마미님들의 후기를 살펴보면 만족도가 극명하게 갈리는 제품 중 하나인데요. 바로 브레짜 분유제조기입니다. 다만 식기세척기가 있는 마미님들은 엄청 만족하셨고요.
식세기가 없는 마미님들은 차라리 분유포트로 타 먹이는 것이 편하다고 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세척인데요. 베이비브레짜 분유 제조기는 버튼 하나만 누르면 자판기 커피 나오듯 분유가 나옵니다.
다만 내부 부속 제품들을 주기적으로 세척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이럴 때 식세기 이모님이 계시다면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없으면 차라리 분유 포트가 나을 수 있습니다.
분유 포트 (식기세척기 없는 경우)
식기세척기가 없다면 분유포트를 구매하셔야 하는데요. 우리 아이 맘마 최적의 온도가 40도라고 합니다. 그것도 완전히 끓여서 멸균한 후 다시 40도로 맞춰야 하는데요.
분유포트가 없다면 1) 물을 끓이고 2) 끓인 물에 찬물을 타서 3) 온도계로 온도 40도를 맞춰야 하는 전쟁 같은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분유제조기, 40도로 물 온도를 바로 맞춰주는 정수기가 없는 이상 분유포트는 선택이 아닌 필수죠. 가성비가 좋은 분유포트 중에는 키친아트가 제일 괜찮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여담으로 저희 집은 LG 정수기도 사용하고 있는데요. 아이가 생기기 전까지는 왜 온수에 40도 세팅이 있는지 몰랐는데 아이가 생기고 나서야 LG 형님들의 배려를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lg 퓨리케어 정수기 사용 후기 장점과 단점 알려드립니다.
지금까지 출산준비물 리스트 맘마 편에 대해서 알아봤고요. 의류, 위생용품, 수유용품 종합 리스트는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